데이터
- 1646년 영국 문헌에 처음 등장하였으며 라틴어인 dare의 과거 분사형으로 '주어진 것'이란 의미로 사용되었다.
- 1940년대 이후 컴퓨터 시대 시작과 함께 자연과학뿐만 아니라 경영학, 통계학 등 다양한 사회과학이 진일보하며, 데이터의 의미는 과거의 관념적이고 추상적인 개념에서 기술적이고 사실적인 의미로 변화되었다.
- 추론과 추정의 근거를 이루는 사실이다.
- 단순한 객체로서의 가치뿐만 아니라 다른 객체와의 상호관계 속에서 가치를 갖는 것으로 설명되고 있다.
데이터의 특성
구분 | 특성 |
존재적 특성 | 객관적 사실 |
당위적 특성 | 추론. 예측. 전망. 추정을 위한 근거 |
데이터의 유형
구분 | 형태 | 특징 |
정성적 데이터 | 언어, 문자 등 | 저장. 검색. 분석에 많은 비용이 소모된다. |
정량적 데이터 | 수치, 도형, 기호 등 | 정형화된 데이터로 비용 소모가 적다. |
지식 경영의 핵심 이슈
구분 | 의미 | 특징 | 상호작용 |
암묵지 | 학습과 경험층 ㄹ통해 개인에게 체화되어 있지만 겉으로 들어나지 않는 지식 | 사회적으로 중요하지만 다른 사람에게 공유되기 어려움 | 공통화, 내면화 |
형식지 | 문서나 매뉴얼처럼 형상화된 지식 | 전달과 공유가 용이함 | 표출화, 연결화 |
DIKW의 정의
구분 | 내용 |
데이터 | 개별 데이터 자체로는 의미가 중요하지 않은 객관적인 사실 |
정보 | 데이터의 가공, 처리와 데이터간 연관관계 속에서 의미가 도출되는 것 |
지식 | 데이터를 통해 도출된 다양한 정보를 구조화하여 유의미한 정보를 분류하고 개인적인 경험을 결합시켜 고유의 지식으로 내재화된 것 |
지혜 | 지식의 축적과 아이디어가 결합된 창의적인 산물 |
데이터베이스의 정의
출처 | 내용 | |
1차개념확대 정형데이터 관리 |
EU (데이터베이스의 법적 보호에 관한 지침) |
체계적이거나 조직적으로 정리되고 전자식 또는 기타 수단으로 개별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독립된 저작물, 데이터 또는 기타 소재의 수집물 |
국내 (저작권법) |
소재를 체계적으로 배열 또는 구성한 편집물로서 개별적으로 그 소재에 접근하거나 그 소재를 검색할 수 있도록 한 것 | |
2차개념확대 빅데이터의 출현으로 비정형데이터 포함 |
국내 (컴퓨터 용어사전) |
동시에 복수의 적용 업무를 지원할 수 있도록 복수 이용자의 요구에 대응해서 데이터를 받아들이고 저장, 공급하기 위하여 일정한 구조에 따라서 편성된 데이터의 집합 |
국내 (Wikipedia) |
관련된 레코드의 집합, 소프트웨어로는 데이터베이스관리시스템을 의미 | |
국내 (데이터 분석 전문가 가이드) |
문자, 기호, 음성, 화상, 영상 등 상호 관련된 다수의 콘텐츠를 정보처리 및 정보통신 기기에 의하여 체계적으로 수집.축적하여 다양한 용도와 방법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정리한 정보의 집합체 |
데이터베이스의 특징
특징 | 설명 |
통합된 데이터 | 동일한 내용의 데이터가 중복되어 있지 않다는 것을 의미. 데이터 중복은 관리상의 복잡한 부작용을 초래 |
저장된 데이터 | 자기 디스크나 자기 테이프 등과 같이 컴퓨터가 접근할 수 있는 저장매체에 저장되는 것을 의미 기본적으로 컴퓨터 기술을 바탕으로 한 것 |
공용 데이터 | 여러 사용자가 서로 다른 목적으로 데이터를 공동으로 이용한다는 것을 의미 대용량화되고 구조가 복잡한 것이 보통 |
변화되는 데이터 |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내용은 곧 데이터베이서의 현 시점에서의 상태를 나타냄. 다만 이 상태는 새로운 데이터의 삽입, 기존 데이터의 삭제, 갱신으로 항상 변화하면서도 항상 현재의 정확한 데이터를 유지해야함. |
기업내부 데이터베이스
- 1980년대 기업내부 데이터베이스
- OLTP : 호스트 컴퓨터와 온라인으로 접속된 여러 단말간의 처리 형태의 하나이다. 여러 단말에서 보내온 메시지에 따라 호스트 컴퓨터가 데이터베이스를 액세스하고, 바로 처리 결과를 돌려보내는 형태를 말한다.
- OLAP : 정보 위주의 분석 처리를 의미하며, 다양한 비즈니스 관점에서 쉽고 빠르게 다차원적인 데이터에 접근하여 의사 결정에 활용할 수 있는 정보를 얻을 수 있게 해주는 기술이다.
- 2000년대 기업내부 데이터베이스
- CRM : 고객관계관리라고 하며, 기업이 고객과 관련된 내-외부 자료를 분석-통합해 고객 중심 자원을 극대화하고, 이를 토대로 고객특성에 맞게 마케팅 활동을 계획-지원-평가하는 과정이다. 최근에 등장한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의 일대일 마케팅, 관계마케팅에서 진화한 요소들을 기반으로 등장하게 되었다. 고객데이터의 세분화를 실시하여 신규고객획득, 우수고객 유지, 고객가치증진, 잠재고객활성화, 평생고객화와 같은 사이클을 통하여 고객을 적극적으로 관리하고 유도한다.
- SCM : 공급만 관리를 뜻하는 말로, 기업에서 원재료의 생산-유통 등 모든 공급망 단계를 최적화해 수요자가 원하는 제품을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 제공하는 것이다. 부품 공급업체와 생산업체 그리고 고객에 이르기까지 거래관계에 있는 기업들간 IT를 이용한 실시간 정보공유를 통해 시장이나 수요자들의 요구에 기민하게 대응토록 지원한다.
- 각 분야별 내부 데이터베이스
분야 | 종류 | 내용 |
제조분야 | ERP | 인사-재무-생산 등 기업의 전 부문에 걸쳐 독립적으로 운영되던 각종 관리 시스템의 경영자원을 하나의 통합 시스템으로 재구축함으로써 생산성을 극대화하려는 경영혁신기법을 의미한다. |
BI | 비즈니스 인텔리전스란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수많은 데이터를 정리하고 분석해 기업의 의사결정에 활용하는 일련의 프로세스를 말한다. | |
CRM | 고객관계관리라고 한다. 기업이 고객과 관련된 내외부 자료를 분석-통합해 고객 중심 자원을 극대화하고 이를 토대로 고객 특성에 맞게 마케팅 활동을 계획-지원-평가하는 과정이다 | |
RTE | 회사의 주요 경영정보를 통합관리하는 실시간 기업의 새로운 기업경영시스템이다. 전사적 자원관리, 판매망관리, 고객관리 등 부문별 전산화에서 한발 나아가 회사 전 부문의 정보를 하나로 통합함으로써 경영자의 빠른 의사결정을 이끌어 내려는 목적에서 만들어졌으며 기업활동이 글로벌화되고 기술의 발전으로 제품 수명이 짧아지는 현실에 대응되고 있다. | |
금융분야 | EAI | 기업 내 상호 연관된 모든 애플리케이션을 유기적으로 연동하여 필요한 정보를 중앙 집중적으로 통합, 관리,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구현하는 것으로 e-비즈니스를 위한 기본 인프라이다 |
EDW | 기존 DW를 전사적으로 확장한 모델로 BPR과 CRM, BSC 같은 다양한 분석 애플리케이션들을 위한 원천이 된다. 따라서 EDW를 구축하는 것은 단순히 정보를 빠르게 전달하는 대형 시스템을 도입한다는 의미가 아니라 기업 리소스의 유기적 통합, 다원화된 관리 체계 정비, 데이터의 중복 방지 등을 위해 시스템을 재설계 하는 것을 나타낸다. | |
유통분야 | KMS | 지식관리시스템을 의미하며, 기업의 환경이 물품을 주로 생산하던 산업사회에서 지적 재산의 중요성이 커지는 지식사회로 급격히 이동함에 따라, 기업 경영을 지식이라는 관점에서 새롭게 조명하는 접근방식이다. |
RFID | 주파수를 이용해 ID를 식별하는 시스템으로 일명 전자태그라고 불린다. 전파를 이용해 먼 거리에서 정보를 인식하는 기술로 적용대상에 RFID 칩을 부착한 후 리더기를 통해 정보를 인식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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